대구테크노파크 정책기획단

  • 정보광장
  • 정부정책동향

정부정책동향글로벌, 개방, 창조, 융합 시대의 지역산업 발전을 선도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성능컴퓨팅이 중소기업을 찾아 간다
작성자 박정수 등록일 2017.09.25 10:08:17 조회수 1110
첨부파일

170920 조간 (보도) 고성능컴퓨팅이 중소기업을 찾아 간다.hwp (3315 kb)

고성능컴퓨팅이 중소기업을 찾아 간다
 - 판교에 HPC 이노베이션 허브 개소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중소기업들이 고성능컴퓨팅 장비를 보다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HPC(고성능컴퓨팅, High performance computing) 이노베이션 허브’를 9월 19일에 판교 기업지원허브 2층에 개소하고 현판식을 가졌다. 이날 현판식에는 과기정통부 양환정 정보통신정책실장, 박재문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장, 이상홍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장, 이규태 한국네트워크산업협회 부회장, 우종운 한국컴퓨팅산업협회장과 관련 기업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HPC 이노베이션 허브는 2016년 세부기획을 거쳐 올해 국산 장비를 활용해 총 200TF(200테라플롭스: 1초당 200조번 연산) 규모로 구축됐으며 동시에 200여개 기업을 지원할 수 있다.

 

  앞으로 HPC 이노베이션 허브에서는 중소기업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고성능컴퓨팅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와 활용 기업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함께 제공해 역량 강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들은 제품 설계에서 제작까지 가상실험으로 제품 개발에 필요한 시간을 단축하고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내 중소기업이 제작한 서버와 스토리지로 고성능컴퓨팅 장비를 구축해 국산 장비의 신뢰성을 높이고 이미지를 개선하여 향후 관련 수요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HPC 이노베이션 허브에서는 올해 말까지 안정성 테스트 및 시범서비스를 실시하고 내년부터 정식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http://www.openhpc.or.kr)를 참고하거나, 운영기관인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031-724-4880, srpark@tta.or.kr)에 문의하면 된다.

 

  과기정통부 양환정 정보통신정책실장은 “4차 산업혁명으로 고성능컴퓨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시의적절하게 고성능컴퓨팅 이노베이션 허브를 구축해 중소기업들을 지원하게 되어 다행”이라며, “중소기업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다음글 [외교부] 수입규제 대응을 위한 가이드북 발간
이전글 [중소벤처기업부] 4차 산업혁명, 중소.벤처기업이 혁신의 주체
 목록